이중 고정자 횡축 12/10 SRM의 특성 해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Double Stator Axial Field 12/10 SRM

  • 손동호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이동희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안진우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Son, Dong-Ho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Lee, Dong-Hee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Ahn, Jin-Woo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발행 : 2017.07.04

초록

본 논문은 새로운 구조의 이중 고정자 횡축 12/10 Switched Reluctance Motor(SRM)을 설계에 관한연구이다. 자동차 냉각팬에 적용하기 위해 Conventional 12/8과 Single Stator AF(Axial Field) SRM이 검토되었다. Axial Field의 장점은 기존의 방사형 보다 짧은 자속 경로를 가져 높은 토크와 효율을 가지지만 Single Stator AF SRM은 하나의 고정자와 회전자로 이루어져 있어 편심등 기구적으로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중 고정자 횡축 12/10 SRM은 두 고정자 사이에 회전자가 위치에 있어 Single Stator AF의 단점을 보안 할 수 있으며, 전기적인 특성 및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FEA)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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