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Two Stage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 for Electric Vehicle Chargers

전기자동차 충전기용 2 stage IPT 시스템 설계

  • Ann, Sangjo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Minjung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Min-Koo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 K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안상준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김민중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김민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7.07.0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충전기의 특징과 설계조건을 반영한 2 stage 자기유도방식 무선전력전송 (inductive power transfer, IPT) 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은 송신측 DC link 전압 범위와 수신측 듀티가변 범위, 배터리 전압 범위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고려사항을 반영하여 2 stage IPT 시스템의 입 출력전압 범위를 선정하고 전압 전류 스트레스 분석을 통해 공진네트워크를 설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