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Evaluation Standards of Learning Levels for Personalized Programming Learning Activities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래밍 학습 활동을 위한 학습 수준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정규 수업과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수준별 맞춤형 학습 활동을 별도로 진행할 경우,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을 평가하여 수준별 팀 구성을 하게 되는데 학습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과 같은 학습실력 이외에 학습 의욕이나 도전 정신 등 다른 요소들을 함께 반영하여 팀 구성을 하게 되면 어떤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