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 /
- Pages.221-222
- /
- 2017
정보 교사의 신념 범주화를 위한 준거 분석
Analysis of Criteria for Categorization of Informatics Teachers' Beliefs
- Jung, Ungyeo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17.07.12
초록
본 논문에서는 문헌 고찰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정보 교사가 가지는 신념을 정의하고 신념 체계의 범주화를 위한 준거를 분석하였다. 신념은 대상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뜻하는 개념으로 개인의 지식 체계를 구성하고 개인의 행동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성향을 가진다. 따라서 정보 교육에 대한 정보 교사의 신념은 정보 교육의 목적과 성격, 교수 방법이나 학습 방법 등을 내면화하고 교육적 행위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 교육에 대한 정보 교사의 신념 형성요인 및 신념 형성 과정 분석을 위한 후속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