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Flow chart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생에의 순서도 적용 방안 연구

  • Kim, Eun-ji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은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에서 알고리즘 교육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언플러그드 활동에 순서도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본적인 방향은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것[1]이지만, 현재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학습에 치우쳐 있거나 알고리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언플러그드 활동에 순서도를 활용함으로써 알고리즘 영역의 교육을 강화하고 균형 잡힌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