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Use of Cash Items in Online Game

온라인 게임에서의 캐시아이템 사용에 관한 연구

  • Shin, Jong-Hyeon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Shin, Hyun-Ho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Im, Se-Hee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Lee, Dong-Huan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Bu, Jung-Chul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Kim, Hyo-Nam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신종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신현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임세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이동헌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부정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최근에 게임 산업 시장이 다소 침체기에 접어든 경향이 보이고 있으며, 현재 게임 시장의 특징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시장에서의 매출을 올리기 위한 과열 경쟁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점들을 유발시키는 캐시아이템의 관해 조사하고 분석해서 문제점을 제시한다. 유저들이 온라인 게임 캐시아이템에 불만을 가지는 요소가 무엇인지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유저들이 만족 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 과금 시스템의 문제점과 앞으로 변화해야 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