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감정 분석을 이용한 선거 후보자 순위 예측 시스템

System Implementation of Winner Forecasting for Election Cadidates Utilizing SNS Emotion Analysis

  • 문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이한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박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이재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김선국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Moon, Yoo-Ji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Lee, Hansoo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Park, Hyuk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Lee, Jaeyoung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Kim, Sunguk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Published : 2017.01.10

Abstract

대한민국 20대 총선,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인 브렉시트, 트럼프와 힐러리의 대결인 미국 대선, 이 셋의 공통점은 언론의 예측과 다른 투표 결과가 나왔다는 점이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각종 언론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표본조사의 신뢰도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거 후보자 지지율을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SNS 감정분석을 제안한다. SNS 감정분석은 기존의 표본을 구하고 분석하는 방식보다 더 빠르게 표본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R프로그램과 구글을 이용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기존 방식에 비하여 매우 저렴하다. 현재 언론사의 예측이 빗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SNS 감정분석이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트래픽*감정분석 점수를 보았을 때, SNS 감정분석이 여론을 더 정확히 반영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