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Trend Analysis Services using Public Data and Social Web Data

공공데이터 및 소셜 웹 데이터를 이용한 뷰티 트렌드 분석 서비스

  • 송재오 ((주)케이아이씨티 기술연구소) ;
  • 김경배 (서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7.01.10

Abstract

요우커를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은 연예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넘어서 한국산 제품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화장품을 비롯한 뷰티 관련 제품은 가장 대표적인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데이터 및 소셜 웹 데이터를 이용하여 화장품 관련 기업의 비즈니스를 위한 뷰티 트렌드 분석 서비스를 제안한다. 소셜 웹 데이터는 국내외 뷰티 시장에 대한 제품인지도를 중심으로 분석되며, 공공데이터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화장품에 대한 안정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