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oring Study on the Difference SNS Using Patterns in Smart Educational Media between Marine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스마트 교육 미디어 SNS 활용 유형 차이 탐색 연구: 수해양고와 일반고를 중심으로

  • Soh, Mi-Ja (Dept. of Fisheries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Heo, Gyun (Dept. of Fisheries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소미자 (부경대학교 수해양산업교육과) ;
  • 허균 (부경대학교 수해양산업교육과)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해양 전공학생과 일반고 학생의 스마트교육미디어 활용 유형의 차이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교육미디어 중 많이 활용되는 사회연결망서비스(SNS)의 활용 유형 차이를 살펴보았다. 수해양 관련 전공을 하고 있는 고등학생과 일반고 학생 총 2,7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SNS 활용에서 수해양 전공 및 일반고 학생들은 정보획득 공유, 재미, 시간때우기, 사람과의 교류 목적 등의 순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상위 다섯 가지 활용 유형 중 재미있어서, 시간때우기, 사람들과의 교류, 습관적으로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