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한민국 고속도로를 위한 교통 분석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Traffic Analysis and Simulation System for Korea Highway

  • 한영탁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이충산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신세정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전수빈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서동만 (대구가톨릭대학교 IT공학부) ;
  • 정인범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Han, Young-Tak (Dept of Computer Communication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Lee, Chung-san (Dept of Computer Communication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Shin, Se-Jeong (Dept of Computer Communication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eon, Soo-bin (Dept of Computer Communication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Seo, Dong-Man (School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Jung, In-bum (Dept of Computer Communication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6.04.29

초록

선진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기술을 실제 도로에 적용하여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이를 도입하여 많은 교통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국외 교통 환경에 적용된 기존 ITS 솔루션들을 실제 국내 도로에 적용하였을 때 예기치 못한 문제의 발생으로 많은 비용을 낭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 고속도로 분석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인 KHTA를 제안한다. KHTA는 국내 모든 고속도로의 정보를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현된 국내 교통 환경에서 직접 구현한 ITS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KHTA를 구축하고 한국 도로에 ITS 시뮬레이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고속도로 전용 Ramp Metering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결과를 분석 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