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성장이 기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분석

Study of Growing Personal Media Impact in Current Media

  • 이성근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창조산업연구소) ;
  • 권기창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창조산업연구소)
  • Lee, seong-geun (Graduate School of Creative Industry, Research center for Creative Industry,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Kwon, gi-chang (Graduate School of Creative Industry, Research center for Creative Industry, Andong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6.05.20

초록

불과 2,3년 전만해도 유투브, 아프리카TV는 단순히 기존 미디어의 재활용에 머물렀다. 하지만 스마트폰, 이동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방송관람시간, 방송 플랫폼의 다양화가 이루어졌으며 새로운 콘텐츠인 '1인 미디어 콘텐츠'가 등장했다. 본 연구는 최근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1인 미디어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통해 기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