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운항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5.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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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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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A Comparative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by Change of Shapes of the Light Sport Airplane
스포츠급 경항공기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 비교
- Choe, Yun-Seok ;
- An, Eun-Hye ;
- Lee, Gi-Hun ;
- Jo, Dong-Hyeon ;
- Gwon, Gi-Beom ;
- Kim, Seung-Pil ;
- Choe, Pil-Yeong ;
- Park, Jin-Hwan ;
- Kim, Sang-Ho
- 최윤석 (공군사관학교) ;
- 안은혜 (공군사관학교) ;
- 이기훈 (공군사관학교) ;
- 조동현 (공군사관학교) ;
- 권기범 (공군사관학교) ;
- 김승필 (공군사관학교) ;
- 최필영 ((주)베셀) ;
- 박진환 ((주)베셀) ;
- 김상호 (건국대학교)
- Published : 2015.11.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급 경항공기 모형의 공력 특성을 공군사관학교 아음속 풍동에서 측정하였다. 풍동시험은 유속 40m/s에서 이전 모델과 최근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 보완된 모델에 대해 비교 실험 수행하였으며,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흐름각 효과, 벽면효과, 지지대 간섭효과를 보정하여 공력계수를 산출하였다. 실험 결과, 두 모델의 항력계수와 양력계수가 전체적으로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나 고받음각에서의 양력특성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실제 비행 시의 레이놀즈 수 유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Trip strip의 영향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그 결과 Trip strip을 부착하였을 경우 항력계수가 증가하고 최소항력받음각이 낮아지는 결과를 획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