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관계분석을 통한 도시부 평면 교차로의 종단경사 적정범위 연구

A study on Appropriate Range of Vertical Grade at Urban Road Intersections

  • 이기영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 ;
  •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 정재훈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 양승룡 (여주대학교 도시조경과)
  • 발행 : 2015.11.27

초록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부 및 지방부 교차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설계기준을 검토한 후 적정 설계기준(안)을 적용한 후, 이를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검증하여 설계기준을 정립하는 순으로 진행 하였다. 분석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종단경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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