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5.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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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2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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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High Power Density 50kW Bi-directional Converter for Hybrid Electric Vehicle HDC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HDC를 위한 50kW급 고전력밀도 양방향 컨버터
- Yang, Jung-Woo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Kookmin Univ.) ;
- Keum, Moon-Hwan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Kookmin Univ.) ;
- Choi, Yoon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Kookmin Univ.) ;
- Kim, Seok-Joon (HYUNDAI MOTORS Co Ltd.) ;
- Kim, Sam-Gyun (HYUNDAI MOTORS Co Ltd.) ;
- Kim, Jong-Pil (HYUNDAI MOTORS Co Ltd.) ;
- Han, Sang-Kyoo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Kookmin Univ.)
- 양정우 (국민대학교 POESLA) ;
- 금문환 (국민대학교 POESLA) ;
- 최윤 (국민대학교 POESLA) ;
- 김석준 ((주)현대자동차) ;
- 김삼균 ((주)현대자동차) ;
- 김종필 ((주)현대자동차) ;
- 한상규 (국민대학교 POESLA)
- Published : 2015.07.07
Abstract
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HDC(High voltage DC-DC Converter)를 위한 고전력밀도 양방향 컨버터를 제안한다. 기존 HDC는 낮은 동작주파수로 인하여 인덕터 전류 리플 만족을 위해 큰 인덕터 용량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대전류 구동시 인덕터의 자기포화를 방지하기 위해 코어의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양방향 컨버터는 고속 스위칭 특성이 우수한 SiC-FET의 적용을 통해 인덕터의 용량을 저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상 인터리브드 방식의 적용을 통해 입출력 커패시터의 고밀도화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상의 인덕터를 하나의 DM(Differential Mode) 커플드 인덕터로 구현함으로써 인덕터 자화전류 offset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인덕터의 고밀도화에 매우 유리하다. 제안된 HDC 양방향 컨버터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50kW급 시작품 제작을 통한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