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Effect Analysis on Noise Reduction by Distance about General Noise and Noise Applied ANC

일반 소음과 ANC 적용 시 소음에 대한 거리별 소음 감쇄효과 분석

  • Moon, Hak-Ryong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 Lim, You-Jin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 Kang, Won-Pyoung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 임유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 강원평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Published : 2015.07.15

Abstract

기존에 시행 중인 도로교통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인 방음벽과 저소음 포장은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으나,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방음벽은 높은 시공으로 인한 도시 경관 저하, 과도한 시공비 및 유지비, 조류가 방음벽에 부딪혀 유발되는 생태계 교란 현상 등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저소음 배수성 포장은 타이어와 도로 포장간의 마찰 소음을 원천적으로 저감시키는 효율적인 공법이나, 시공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공극이 막혀 성능이 저하되어 유지 보수가 적절하게 필요한 단점이 있다. 수음점의 거리별 소음예측을 통하여 일반적인 원소음과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ANC) 적용 후의 효과를 알아보고, 소음원의 제어 및 영향거리에 따른 저감 목표를 예측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