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research topic trend about programming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in south Korea

국내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의 연구주제 동향 분석

  • Yi, Jin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eon, SeongK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진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전성균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5.07.0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한 연구들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2000년부터 2015년 3월까지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통해 검색된 15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고, 연구 주제에 따른 논문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연구 주제로는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 및 교육과정 개발이 가장 많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가 그 다음을 이루었다. 그러나 교사 교육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한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