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dventure Game that Emphasizes the Healing Elements based on Sensitivity

감성기반의 힐링 요소를 강조한 어드벤처 게임 개발

  • Chae, Soo-Yu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Sang-Wook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Kwan-Woo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ue-Se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hin, Tae-Seok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Tae-Woo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o-Ye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o-Yeo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ang-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Oh, Hyoun-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채수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상욱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관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주승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신태석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태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소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소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성장 가능성이 큰 콘텐츠의 핵심으로 불리는 게임은 매년 높은 매출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사회 내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이를 탈피하기 위해, 힐링 콘텐츠를 통한 게임의 단점을 극복하고, 부정적인 인식을 줄이기 위한 게임 개발을 시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힐링 콘텐츠를 활용한 게임 개발배경을 설명하고, 힐링 콘텐츠의 정의와 그 내용을 활용한 퍼즐 어드벤처 게임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