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Pre-Service Teacher Class Design for STEAM Education

예비과학교사들을 위한 STEAM 수업 설계

  • Noh, Hee-jin (Dept. of Chemistry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ong, Geu-ron (Dept. of Chemistry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Paik, Seoung-hey (Dept. of Chemistry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노희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 송그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STEAM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을 개발하였다. 오픈소스와 CT (Computational Thinking)를 활용하여 팀별 프로젝트 (아두이노 및 스크래치 활용)를 진행하는 방식의 STEAM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시범운영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융합인재를 길러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