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ception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Advertising

모바일 광고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 연구

  • Yoon, Jongsoo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angnam University)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최근 무선인터넷 기술 및 기법의 발전에 힘입어 다수의 기업들이 대표적 마케팅 도구로서 모바일 광고(mobile advertising)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국내외에서 모바일 광고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연령)과 무선인터넷 이용 특성(이용기기, 이용빈도)에 따라 모바일 광고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개인화, 편리성, 오락성, 경제성, 신뢰성, 유용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및 무선인터넷 이용 특성과 모바일 광고의 특성간의 관련성이 설문응답자의 국적(한국, 중국)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관점에서 연구설계, 즉 연구모형, 연구가설, 연구변수의 조작화, 연구의 기대효과 등의 내용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둔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