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droid App Development - 'Play with Hangul' which has function of Game and Note of the Wrong Answers

게임 및 오답 단어장 기능을 갖는 단어 학습 앱 '한글아 놀자' 개발

  • Jeong, Yong-Seok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Lee, Tae-Seong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Lee, Hyun-Woo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Kang, Hyun-Kyu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정용석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태성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현우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강현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4.10.07

Abstract

본 논문은 사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글 뜻풀이를 하여 한글 단어를 맞추는 앱 어플리케이션 '한글아 놀자'의 설계에 대하여 서술한다. '한글아 놀자'는 게임을 통하여 사용자가 쉽게 한글 단어를 학습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앱 어플리케이션으로 기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사한 어플리케이션들과 달리 특정 층을 대상으로 잡지 않아, 일반인도 흥미를 가지고 학습 할 수 있고 따라서 다양한 사용자 층을 확보 하여 한글 학습의 접근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게임을 진행 하며 잘 몰랐던 단어들은 오답 노트를 통하여 피드백을 해주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자신의 단어장에 추가하여 언제든지 복습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외에도 '한글아 놀자'는 사전 데이터를 가지고 동작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는 단어, 옛말, 사자성어등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여 한글의 활용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접하는 단어의 다양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