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나셀화재 모사를 위한 둔각물체 안정화 화염 특성

The characteristic of bluff body stabilized flames for simulation of engine nacelle fires

  • 이정란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 이의주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Lee, Jung-Ran (Department of Safety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Lee, Eui-Ju (Department of Safety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2.04.30

초록

엔진나셀 화재를 둔각물체에서 분사된 연료제트 화염으로 모사하여 화염안정화 및 소화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연료제트는 공기유동에 동측류인 경우와 대향류인 경우에 사각의 둔각물체에서 분사하였고, 소화약제는 이산화탄소와 질소를 사용하여 공기유동에 희석시켜주었으며 연료로는 메탄을 사용하였다. 본 실험의 결과를 해석하고 보충하기 위하여 LES(Large Eddy Simulation)을 기반으로 하는 FDS(Fire Dynamics Simulator)를 이용하여 비반응 유동장에서의 혼합특성과 둔각물체 후류의 유동특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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