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droid App Development for JAMOHAN with Learning and Game Facilities

학습 및 게임 기능을 갖는 자소모아한글단어맞추기(자모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 Kim, Ga-Young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Lee, Hyo-Eun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Kim, Hae-Su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Yang, Chang-Gun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Kang, Hyun-Kyu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김가영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효은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혜수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양창근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강현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2.10.06

Abstract

본 논문은 뜻풀이를 통해 한글단어를 맞추는 앱 어플리케이션인 자모한(자소 모아 한글단어 맞추기)의 구현에 대하여 논한다. 학습 형태의 게임방식을 통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한글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어플리케이션이다. 자모한은 3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 번째는 '한글'로, 평소 뜻을 제대로 알고 쓰지 못했던 단어나 잊혀져 가는 순수 우리말과 같은 한글단어의 뜻을 학습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자소'로 한글에서 하나하나의 자소가 모여 단어가 됨을 보여주며 각 단어의 자소 구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 번째는 '획수'이다. 게임에서 간접적으로 자소의 획수를 알려주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교육적 측면으로서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자모한은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중심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파일의 구조와 입력 정보를 변경하여 여러 버전(햇갈리기 쉬운 단어, 순수우리말, 사자성어 등)으로 응용이 가능하다는 산업 및 기술적 측면의 모습도 볼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