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iability Development of Chipping Test-Method for Inner and Outdoor Materials consisting of Plating and(or) Paint in Automobile

자동차 내.외장재 도금/도장 부품소재 깨짐현상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

  • 김성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소재신뢰성센터) ;
  • 조홍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소재신뢰성센터) ;
  • 강미정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소재신뢰성센터) ;
  • 우동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소재신뢰성센터) ;
  • 이준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열.표면 연구그룹) ;
  • 김승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소재신뢰성센터)
  • Published : 2011.05.19

Abstract

자동차 후드, 라디에이터그릴(R/Grill), 범퍼, 아웃도어핸들 등 도장 도금 부품소재의 치핑시험법을 재정립 하였다. 시간에 따른 열화(100~1500hr)에 따라 도막 경도, 탄성율, Tg, 층간 부착성 등 물리적 특성 관찰하였고 제논시험기를 이용하여 재현시험을 행하였다. 국내에서 유일한 싱글/멀티 치핑기에 의한 치핑인자(속도, 비석, 각도 등) 분석 및 실제 주행차량의 분석을 통한 치핑의 주요원인을 밝혀냈다. 외산과 국산을 비교하여 속도별 치핑현상을 파악하였고, 마모 마찰열의 상승을 최소화와 원마도(R)의 최적조건을 찾아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