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외란을 적용한 램제트 엔진의 비행 조건별 성능 연구

Performance Analysis for Various Flight Conditions with Air Disturbance

  • 서봉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최재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박정우 (한국과학기술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 박익수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2팀) ;
  •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5부 2팀)
  • 발행 : 2011.11.24

초록

대기외란을 적용한 램제트 엔진 시스템의 성능계산 기법을 제안 하였다. 비행 궤도는 동압력이 일정한 궤적을 사용하였다. 고도에 따른 동압력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비행 조건에서 대기 외란을 계산하였다. 엔진 흡입구로 유입되는 대기 외란을 계산하기 위하여 Tank의 외란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외란을 고려한 비행 조건에 대한 성능 계산을 수행하고 추력과 종말 충격파의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설계된 비행 궤도 내에서 램제트 엔진 시스템의 비행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analysis method for ramjet engine system with atmospheric air disturbance was proposed. Flight path was determined to satisfy dynamic pressure constant at each flight altitude. The atmospheric air disturbance incoming into a engine intake was simulated by the model Tank proposed. The performance parameters was investigated at each flight condition with air disturbance. Engine operation stability was evaluated as analysis of the normal shock 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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