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설계

The Design of Creative Activities Program Using An Educational-Robot

  • 허정호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Hur, Jung-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Nam, Dong-S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11.01.2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세계적인 융합의 흐름을 대비하여 융합 기반인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해외의 정보교육 활성화 경향과는 달리 초등학교에서 소외되는 정보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창의성과 인성을 강조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되기 위함이다. 이에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융합교육 단계와 프로그램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를 통해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토대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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