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A 시스템을 활용한 정보화 역량 검사도구 개발 - OECD PIAAC 사례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ICT Literacy Assessment Tool Using Computer Based Assessment(CBA) System - Case of OECD PIAAC

  •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
  •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여성HRD대학원)
  • Lee, Soo-You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epartment of Elementary Education) ;
  • Lee, Young-Mi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HRD School for Women)
  • 투고 : 2011.01.07
  • 심사 : 2011.01.12
  • 발행 : 2011.01.18

초록

본 논문은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의 개념과 유형을 정의하고 정보화 시대의 역량 특성이 반영된 정보화 역량 검사도구 개발에 대한 고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2007년부터 초 중 고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가 수준의 ICT 리터러시를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된 웹기반의 선다형과 수행형 ICT 리터러시 검사 시스템은 정보화 역량 고유의 특성을 완전히 반영하지는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OECD에서 연구개발 중인 PIAAC(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의 컴퓨터 기반 정보화 역량 검사도구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보화 역량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This study discusses the definition of ICT literacy and the new assessment tool for measuring ICT literacy using a computer-based assessment(CBA) system. In particular, this study reviewed the assessment framework and exemplary CBA items which was developed for OECD PIAAC(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