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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기반 육성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사례 : 행성

A Case Study of Simulation Game Development based on SNS Environment: Planet

  • 김지혜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박현찬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문승관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윤민석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김영휘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김연숙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최영미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노웅기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 주문원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Kim, JiHye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Park, HyeonChan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Mun, Seung-Gwan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Yun, Min-Seok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Kim, Yeong-Hwi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Kim, YeonSuk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Choi, YoungMee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Noh, WoongGi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 Choo, MoonWon (Div. of Multimedia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 발행 : 2011.11.11

초록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행성' 게임은 소셜 네트워크 접속자들이 주어진 공간과 자원으로 상품을 생산하거나 가공하고 교환함으로써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해내는 물물교류 개념을 기본으로 한다. 새로운 행성에 정착한 인간들의 수렵과 채집, 육성, 가공, 건축을 위한 각자의 역할에 따른 생산과 소비, 그리고 상호간의 거래를 위한 의사소통 행위를 통하여 게임적인 재미와 동시에 경영과 유통과 관련된 경제활동의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할 수 있게 하였다. 현재까지의 프로토타이핑 과정과 앞으로의 연구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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