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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를 통한 모바일광고의 이용자 선호에 대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Preference for Mobile Advertising between Smart Phone and Smart Pad

  • 김기연 (연세대학교 방송통신정책연구소) ;
  • 박수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신재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이종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Kim, Ki Youn (Communications Policy Research Center, Yonsei University) ;
  • Park, Soo Kyung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 Shin, Jae Woo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 Lee, Jong Ki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 Lee, Bong Gyou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발행 : 2011.11.11

초록

본 연구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자의 차별적인 특성을 규명하고, 모바일광고의 선호 유형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아직까지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모바일광고의 이론적 범위가 정형화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광고수용자 관점의 광고인식이나 선호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모바일기기 이용자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Jacques Attali(1992)의 노마드 이론을 토대로 개인정황관련성, 변화지향성, 속전속결성 변인과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생활방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분석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Q이론을 통해 발견한 바 있는 이용자 인식에 기인한 모바일광고 유형 분류체계를 양적 연구에 적용하여, 스마트폰 이용자 317명과 스마트패드 이용자 107명을 대상으로 서베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동통신이나 광고 산업에서 이용자 세분화 및 모바일광고의 마케팅 전략 프레임워크나 이론적인 틀로서 활용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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