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ing Stereoscopic Video Contents Using Transformation of Character Objects

캐릭터 객체의 변환을 이용하는 입체 동영상 콘텐츠 제작

  • Won, Jee-Yea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Lee, Kwan-Wook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Man-Bae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원지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이관욱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만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0.07.0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깊이맵을 활용하여 살아있는 객체 입체영상 구현을 제안한다. 살아있는 객체 입체영상은 입력영상에 있는 각 객체가 움직이도록 제작되어 2D영상의 시청에서 살아있는 객체들을 시청할 수 있다. 제안 시스템은 C언어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한 장의 영상이 주어지면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영상에 따른 배경영상, 마스크 영상, 배경 깊이맵 영상, 객체 깊이 맵영상 파일을 생성한다. 이렇게 제작된 입력영상, 마스크영상을 이용하여 각 객체를 이동, 회전, 확대/축소를 통해 결과적으로 살아있는 객체로 구현하며, 이에 따라 변환된 영상에 깊이맵영상을 이용하여 실감있는 입체영상으로 구현한다. 실험영상은 조선시대 화가인 신윤복의 단오풍정을 이용하여 2D 입체영상으로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