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Marketing Contents for Functional Rice Wine from Ecklonia cava

감태를 이용한 기능성 막걸리 홍보 콘텐츠 설계

  • Jin, Seung-Ho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o, Seung-Hyeok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im, Hee-Li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Hye-Lin (Dept of Food Bioengineering, Jeju Water Industry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
  • Hyun, Taek-Hwa (Dept of Food Bioengineering, Jeju Water Industry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
  • Kim, Youn-Sun (Dept of Economics, Jeju Water Industry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
  • Oh, Jong-Min (Dept of Economics, Jeju Water Industry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
  • Kim, Hyung-Ch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o, Seong-Bo (Dept of Industrial&Applied Economics, Jeju Water Industry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Sun-Joo (Dept. of Chemistry Jeju National University) ;
  • Ch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진승훈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고승혁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희리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혜인 (제주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
  • 현택화 (제주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
  • 김윤선 (제주대학교 경제학과) ;
  • 오종민 (제주대학교 경제학과) ;
  • 김형철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고성보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
  • 이선주 (제주대학교 화학과)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5.28

Abstract

최근 국내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막걸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주류시장에서도 큰 수입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국내뿐 만아니라 해외수출 비중도 높아지고 있으며, 주류관련 기업에서는 고급화 전략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막걸리와 더불어 상품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기능성 주류는 미용, 건강, 갈증해소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인 주류의 홍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의 일부분으로 제작되는 막걸리는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뇌기능 개선 등의 효과를 갖는 감태를 주성분으로 하여 제조한 기능성 주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태를 이용한 기능성 막걸리의 제조과정과 막걸리의 특성을 파악한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위한 콘텐츠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