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모바일 스마트폰 환경에서 마일리지의 통합적관리방법

An Integrated Management Method of Mileage in Mobile Smart Phone Environment

  • 강연아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이선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김민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이석룡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Kang, Yeon Ah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Lee, Sun Young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Kim, Min Seok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Lee, Seok Lyong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발행 : 2010.11.12

초록

고객관리가 대두되면서 고객유지 및 관리를 위한 마케팅 기법 중에서 중요한 것이 마일리지 적립마케팅이며, 대표적인 방식으로 자바 카드(Java card)와 같은 스마트 카드 방식 및 스티커 또는 쿠폰, 도장을 이용한 방식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많은 업계에서 도입한 마일리지 관리가 오히려 다수의 마일리지 카드 소지로 인해 고객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다. 몇몇 기업에서는 같은 계열사의 마일리지를 통합 관리하는 방식을 선보였으나, 불편함을 줄이기엔 역부족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 및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 이용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스마트 폰의 한 종류인 애플사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즉 앱(App)을 활용하여 개인의 마일리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마일리지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