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ing Alive Realistic Contents from a Single Painting based on TVML

TVML을 기반으로 하는 살아있는 실감 콘텐츠의 구현

  • Lee, Kwan-Wook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Gil, Jong-I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Je-Dong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Man-Bae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이관욱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길종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제동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만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09.11.14

Abstract

실감콘텐츠는 3DTV, 다시점 TV 등의 필수적인 콘텐츠로, 향후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3D 환경의 방송용 콘텐츠로 살아있는 콘텐츠의 제작기법을 제안한다. 살아있는 콘텐츠는 등장하는 캐릭터가 이동하고, 애기를 하도록 제작되어, 기존의 단순한 2D영상의 시청에서 살아있는 캐릭터를 시청할 수 있다. 제안 시스템은 TVML (TV program Making Language)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한 장의 영상이 주어지면, 3D Studio MAX 등과 같은 3D 콘텐츠 제작 툴을 이용하여 캐릭터 및 배경, 물체에 대한 객체 화일을 생성한다. 이렇게 제작된 객체 화일들을 TVML 스크립트에서 불러오고, 이들의 동작을 지시함으로써 살아있는 3D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실험 콘텐츠로 신윤복의 단오풍정 그림을 적용하여, 배경에 깊이를 주고 또한 캐릭터들이 움직이고 말하게 된다. 사용자가 다양한 이벤트를 제작하면 보다 실감 있고 관람객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개인이 제작하기 힘든 방송용 실험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함으로써 Web 2.0 환경에서의 사용자 참여 중심의 콘텐츠 제작의 용이성을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