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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규칙을 사용한 상품평 오피니언 마이닝

Opinion Mining of Product Reviews using Association Rules

  • 김원영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류준석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김응모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Kim, Won-Young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Ryu, Joon-Suk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Ung-Mo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09.11.13

초록

사용자가 웹 상에 작성한 상품평은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상품평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는다. 이에 따라 대량의 상품평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여 요약하는 오피니언 마이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많은 상품평들을 모두 읽어보지 않고 상품에 대한 오피니언과 장점과 단점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연관 규칙 마이닝을 적용하는 오피니언 마이닝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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