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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time Cloth Simulation i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s

증강현실 환경에서의 실시간 옷감 시뮬레이션

  • Park, Min Ki (Dept. of Mechartronics, Gwang-Ju Institute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Hyun Soo (Dept. of Mechartronics, Gwang-Ju Institute Science and Technology) ;
  • Choi, Han Kyun (Dept. of Mechartronics, Gwang-Ju Institute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Seung Joo (Dept. of Mechartronics, Gwang-Ju Institute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Kwan H. (Dept. of Mechartronics, Gwang-Ju Institute Science and Technology)
  • 박민기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 김현수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 최한균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 이승주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 이관행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Published : 2009.04.23

Abstract

옷감 시뮬레이션은 지금까지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 많이 사용되어왔고, 현재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환경에서의 교육자료, 쇼핑몰 뿐만 아니라 휴대용 게임기,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그 응용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PC에 비해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성능이 떨어지는 기기에서 3차원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움직임을 최대한 근사(Approximation)하면서 계산 속도를 보장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즉, 상호작용(Interaction)이 필요한 사용자 입장에서는 최소한의 정확성만 보장한다면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더 큰 이슈가 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환경에서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보장하는 옷감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안한다. 안정성과 정확성이 보장되는 적분법(Integration)을 사용하였고, 옷감의 길이가 비사실적으로 늘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제약 조건(Constraints)을 주었다. 또한 각 지점에서의 곡률(Curvature)을 고려하여 충돌 검사를 함으로써 옷감 내부 충돌 검사로 요구되는 많은 계산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