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for Measurement of the Fuel Surface Temperature in Hybrid Rocket

하이브리드 로켓에서의 연료 표면 온도 측정에 관한 연구

  •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우경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김기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Published : 2009.05.14

Abstract

To estimate the surface temperature for the hybrid solid fuels correctly is very important for the modelling of the hybrid combustion. Because it is used for the calculation of regression rate. In this study, The measurement of the surface temperature were performed with the solid fuels inserted the thermocouple. Its variation was investigated in the range of mass flux for an oxidizer.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연소를 모델링 할 경우 고체 연료의 표면 온도를 이용하여 후퇴율을 계산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고체연료의 표면온도를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고체 연료에 열전대를 삽입한 후, 연소실험을 통해 연료의 표면 온도를 측정하였고, 본 연구에서의 산화제 유속 범위에서의 고체 연료 표면 온도 변화를 고찰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