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ke type IPM 모터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회전자형상 최적설계

The optimal design of stator shape for reducing cogging torque in spoke type IPM motor

  • 이현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 장기봉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 김규탁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Lee, Hyu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ang, Ki-Bong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Gyu-Tak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04.23

초록

Spoke type 영구자석 전동기는 자속이 집중되어 높은 공극자속밀도를 가지는 이점이 있으나 코깅토크가 비교적 크다는 단점이 있다. 소음 진동의 원인이 되는 코깅 토크를 저감하기 위해 모델1, 모델 2를 통해 회전자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일반화 계수를 찾고 이를 모델3에 적용시켜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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