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과도특성 모델링 기반 FCEV용 배터리 용량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Battery in FCEV based on Fuel Cell Transient Model

  • 고정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영국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설계팀)
  • Ko, Jeong-Mi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Jong-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Yeong-Kuk (Hyundai Motor Company HEV system engineering team)
  • 발행 : 2009.07.14

초록

본 논문에서는 과도특성을 포함한 연료전지 모델을 입력전원으로 파라미터를 변화시키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DC전원 입력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여 과도특성이 부하 에너지와 공급 에너지의 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나타내었다. 또한, 자동차 주행패턴으로부터 부하 수요 에너지를 유도하고 연료전지 모델과 PCS 연동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배터리 용량의 최적설계기법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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