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fficiency Metrics for Pointing Device Using the Concept of Index of Difficulty(Throughput)

Index of Difficulty(Throughput) 정보를 이용한 Pointing Device의 효율 척도 개발 및 적용

  • Published : 2008.02.13

Abstract

다양한 기능들이 휴대폰에 집약되고 있음에 따라, 사용자가 메뉴를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pointing Device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휴대폰에 내장된 pointing device 중 광센서와 pointing stick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통한 사용자의 조작 효율 및 조작 만족도 향상 요인 도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입력장치가 적용된 휴대폰을 이용하여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객관적 평가에서는 Fitts' law를 바탕으로 한 throughput 개념을 이용하여 커서 이동 및 선택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주관적 병가에서는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수용도(user acceptance)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광센서는 이동 방향에 따라 수행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pointing stick가 광센서에 비해 사용자의 수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실제 휴대폰의 pointing Device 설계 및 적용 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