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alysis of Korean Regional Railway by TCRP Report

TCRP Report에 따른 지역간 철도의 LOS 평가

  • 최명훈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서선덕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신영호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08.06.12

Abstract

This research is analyzed by the operation frequency of Regional Railroad and the Load Factor on the level of each service based on the Regional railroad ticket sales data on the 2007 fiscal year. Because the Regional Railroad passenger's satisfaction is sensitive of the transportation demand alteration, this research analyzed LOS. In addition to, analyzed the LOS will affect driving patterns of the Regional Railroad.

2007년 ticket sales data를 가지고 지역간 철도의 운행빈도와 Load factor에 따른 서비스수준을 분석하였다. LOS 평가의 목적은 소득증가와 더불어, 단순히 승객을 수송하는 차원이 아닌, 승객 중심의 만족이 현실에 수요의 민감도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분석은 각 구간의 시간대별과 차량 1대당 구간 좌석점유율이란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분석목적에 맞게 일수요 상 하행별 및 주중 주말별, 개별차량 1대당 시간당 구간별 수요 등으로 산출해 사용하였다. 서비스척도(MOE)는 TCRP Report의 지점 항목 중 가용성 측면에서는 운행빈도와 승객의 쾌적성과 편리성 측면에서는 Passenger Load를 적용하였다. 각 구간의 시간대별 LOS를 측정함으로써 현 운행상태상의 승객 측면에서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추후 운행패턴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