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서비스업체의 입지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 미용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

  • 황보윤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
  • 하규수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 Published : 2008.11.06

Abstract

본 연구는 본점 주소지 거주 주민에 의해 그 매출액을 현저히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소상공 서비스업체들 중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 선택 결정요인을 관심 변수로 다루었다. 입지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영성과 측정 변수를 경영자의 만족도나 소비자의 충성도 측면에서만 진행하지 않고 미용서비스업체의 성과인 실제 매출액과 방문자수를 활용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큰 차이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용서비스업체의 점포입지요인중 가시성 접근성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용시술의자수가 매출액과는 (+)의 관계를 디자이너 1인당 매출액에는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체에 대한 분석을 하여 다른 소상공서비스업체에 확산 적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입지특성에 있어서도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입지 변수들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