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11a
- /
- Pages.75-77
- /
- 2007
Power Flow Control and Optimal Fuel Efficiency Control for a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최적 연비 제어 및 전력제어
- Yoo, Hyun-Ja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Sul, Seung-Ki (Seoul National University) ;
- Kim, Sang-Min (Samsung Techwin) ;
- Park, Yong-Ho (Samsung Techwin)
- Published : 2007.11.3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엔진, 발전기, 견인 전동기, 배터리, 전력 변환기로 구성된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최적 효율 운전 및 통합 전력제어에 관해 논의한다. 제안된 시스템의 엔진은 최적 효율 운전을 위해 부하에 따라 가변속(Variable Speed) 운전되며, 속도를 가변하여도 필요한 전력을 순시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가 요구하는 다양하고 순시적인 전력의 변동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엔진의 연료 효율 및 배터리의 수명을 고려하여 엔진과 배터리의 전력을 적절히 분배하여 공급할 수 있는 통합 전력제어 방법에 관해서도 논의한다. 제안된 통합 전력제어 알고리즘의 유용성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