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RFID 를 활용한 광고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태그 매치 광고를 중심으로

  •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 전정호 (경희대학교 경영연구원) ;
  • 이종철 (경희대학교 경영연구원)
  • Published : 2007.11.09

Abstract

모바일 RFID 는 ‘모바일’과 'RFID’ 특징의 결합이라는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자 정보에 대한 파악과 사용자의 위치 및 상황에 따른 광고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는 태그 매치 광고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RFID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 RFID 서비스의 특징 및 서비스 유형을 분류하는 것에서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모바일 RFID 광고의 정의 및 유형을 분류한다. 이후 모바일 RFID를 활용한 태그 매치 광고를 중심으로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프로세스 분석 및 각 사업 참여자들의 역할 및 제공가치와 인센티브를 고찰한다. 본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을 논증하기 위해 태그 매치 광고와 유사성이 있는 온라인 광고 모델 및 모바일 광고에 대하여 검토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