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y of Information Education Using IT Games

IT기반 게임을 활용한 정보교육 전략

  • Baek, Sung-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백성현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게임은 누구나 선호함에 틀림없는 IT가 가져다 준 훌륭한 놀이이다. 그러나 이러한 훌륭한 놀이가 교육적인 측면으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장르의 게임을 분석하여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 특히 게임을 만드는 것이 정보교육에 어떻게 효과적인지를 연구한다. 게임을 만드는 것은 그것을 직접하는 것보다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적 사고력과 과제 집착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게임을 만드는 활동을 기초로 정보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