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6.11a
- /
- Pages.219-222
- /
- 2006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3D Real-Time Cartoon Rendering Design using Hardware
하드웨어를 이용한 3D 실시간 카툰렌더링 설계
- Han, Deuk-Su (Dept of Image Science, Chon-buk University) ;
- Kim, Kwang-M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Ieon-ju Univesity) ;
- Lim, Pyung-Jong (Dept of Image Science, Chon-buk University) ;
- Kwak, Hoon-S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ri-buk University)
- Published : 2006.11.10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의 출현이라는 맥락에서 디지털 시대의 환경 변화를 맞이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의 변화 속에서 셀 애니메이션 작품과 혼합하여 사용한 3D 컴퓨터 그래픽스(3D Computer Graphics) 기법 중 비사실적 이미지 기법(Non Photo Realistic Rendering)의 범주에 속한 카툰 렌더링(Cartoon Rendering) 기법을 분석하고 그것이 갖는 PC기반 실시간으로 수행되는 비사실적 렌더링을 위한 실시간 카툰렌더링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종래의 카툰렌더링에 대해 연구하고 기존의 비사실적 이미지 기법의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