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Literacy Capacity through Web News-data in Education

웹 신문학습을 통한 정보통신기술 소양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 Bang, Ju-Hye (Iri Dongnam Elementary School) ;
  • Lee, Yong-B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방주혜 (이리동남초등학교) ;
  •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6.01.20

Abstract

학습자들은 소양교육으로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각 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의 교육이 서로 연계하여 이루어질 때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은 가장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이러한 소양교육과 활용교육 연계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바로 웹 신문학습이다. 그러나 웹 신문학습이 정보통신기술 소양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검증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교육효과에 대한 불확실성을 갖고 있었다. 이에 컴퓨터 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인 웹 신문학습을 수행한 후 정보통신기술 소양 능력을 측정하여 객관적인 수치로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