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으로의 유비쿼터스 환경 적용을 위한 전략 모색 - 교육정보화정책 실천과정 분석을 기초로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biquitous environment in a School

  • 홍지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정센터)
  • Hong, Ji-Young (Center for Educational Statistics & Inform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 발행 : 2006.08.10

초록

e-러닝의 학교 현장 도입과 마찬가지로 유비쿼터스 기술이 대두되면서 학교 현장으로의 유비쿼터스 환경 적용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신기술에 대한 무조건적인 적용을 통해서는 우리가 기대하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e-러닝을 중심으로 한 교육정보화정책 실천과정 분석을 기초로 유비쿼터스 환경 적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