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기적성 로봇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Analysis on Problems of Special Ability Robot Education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 남길현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Nam, Gil-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8.10

초록

본 논문에서는 다가 올 로봇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기초 기본 교육인 초등교육에서 로봇교육을 운영해야 하며 체계적인 로봇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인천지역 초등학교에서 시행 중인 특기적성 로봇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특기적성 로봇교육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로봇 구성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내용체계이며 그 밖의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