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소프트웨어 (Social Software) 와 지식관리 프로세스

Social Software and Knowledge Management Process

  • 김학래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 정보학과) ;
  • 최재화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
  • 김홍기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의료지식공학 연구실)
  • 발행 : 2006.06.01

초록

정보근로자는 지식 중심의 사회에서 지식을 창출하고 소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관리 과정은 정보근로자의 업무패턴을 반영해야 한다. 또한 지식관리 도구는 수;q고 효과적으로 지식을 생성, 통합, 전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식관리 시스템은 정보근로자를 시스템의 기능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정보근로자의 업무패턴과 요구사항을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근로자의 지식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협업 정보교환, 정보접근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사회적 소프트웨어 기반의 지식관리 프로세스와 지식 변환 과정을 살펴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