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ing a New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Education

현행 초.중등 컴퓨터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Ko Dea-Sung (Dept. of Education in Computer Sci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
  • Lee Jeong-A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olleg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고대성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 이정아 (조선대학교 전자.정보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사회구성원들이 원활히 생활하고 당면한 문제들을 알고리즘적 사고에 바탕에 두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교육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행 초 중등과정에서 컴퓨터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도구적 관점에서 문맹탈피를 위해 특정한 응용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가르치는 단순한 컴퓨터 소양, 활용교육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초 중등과정에서 컴퓨터 교육과정 개발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초 중등과정에서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한다. 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특징은 컴퓨터교육을 도구적 관점이 아닌,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소양, 활용, 과학교육을 포괄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