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Mechanism of Impression Building through Blogs - Author's Intended and Visitor's Perceived Impression Oriented Analysis

블로그를 통한 사이버 인상 형성의 메커니즘에 대한 정성적 연구: 의도한 인상과 지각된 인상을 중심으로

  • 정승기 (연세대학교 HCI LAB.) ;
  • 박수이 (연세대학교 HCI LAB.) ;
  • 김혜진 (연세대학교 HCI LAB.) ;
  • 김진우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 콘텐츠 디자인)
  • Published : 2006.02.13

Abstract

블로그는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개방적인 특성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증대시켰다. 따라서 블로그는 사이버 상에서 사람들이 특정한 인상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활발히 일어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블로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사이버 인상 형성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표현 요소와 의도한 인상과 지각된 인상과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사람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만들고자 하며 의도하는 인상 차원에 따라 사용하는 표현요소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직접적으로 의도하지 않은 표현 요소가 인상을 지각하는데 있어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Keywords